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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Exhibition
12th 기획전 데미안 허스트 Damien Hirst – 새로운 종교 New Religion 2021. 6. 9 ~ 2022. 3. 27
2005년 데미안 허스트가 발표한 <새로운 종교 New Religion> 작품집은 수십년간 지속해 온 ‘삶과 죽음’에 관한 작업을 축약하는 대표작으로, 과학(의학)과 예술이 중세 시대의 종교와 같은 역할을 하여 오늘날 ‘새로운 종교’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음을 주제로 한다.
작품집의 형태는 마르셀 뒤샹이 ‘휴대용 미술관’을 개념으로 여행가방 형태로 제작한 작품 <Box in a Valise>에 영감을 받아, 회화, 조각, 실크스크린 등 총 44점의 작품을 수납장과 같은 하나의 박스로 제작한 것이다. 총 13개의 에디션으로 제작되었고, 각각의 에디션에 예수와 열두제자의 이름을 붙였는데 본 전시에 전시된 작품은 그 중 ‘소(小) 야고보‘에 해당되는 작품이다.
작품집을 구성하는 회화 및 조각, 실크스크린 작품들은 약품과 기독교적 상징들을 연결하며, 종교의 역할이 상실된 현대사회에서는 ‘의학’이 ‘새로운 종교’로 기능하고 있음을 이야기한다. 동시에 사람들이 종교나 과학과 마찬가지로 예술이 가진 힘을 믿기를 희망하며 예술이 가진 치유의 힘을 제안한다.
구하우스 미술관은 전지구적 팬데믹 상황에서 <데미안 허스트 – 새로운 종교>전시를 통해, 예술 작품을 통한 공감과 힐링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삶에서 4가지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종교, 사랑, 예술, 과학입니다. 그런데 그것들은 어둠을 헤치며 길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일 뿐입니다. 그 중 어떤 것도 정확한 효과는 없지만 도움은 됩니다. 과학이 특히 그런 것 같습니다. 종교와 마찬가지로, 결국 잘 될 것이라는 희미한 희망을 주지요.
- 데미안 허스트
There are four important things in life: religion, love, art and science. At their best, they’re all just tools to help you find a path through the darkness. None of them really work that well, but they help. Of them all, science seems to be the one right now. Like religion, it provides the glimmer of hope that maybe it will be all right in the end.
- Damien Hirst
데미안 허스트 Damien Hirst
1965~, 영국/United States
영국 골드스미스대학을 졸업한 데미안 허스트는 1990년대 세계 현대미술의 이목을 런던으로 주목하게 한 작가이다. '포름알데히드에 담근 상어'와 '다이아몬드로 장식한 해골' 등의 작품으로 존재와 죽음에 대한 주제를 센세이셔널하게 다루었다. 이후 그는 영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작가로 활동 중이며, 2017년 베니스에서 대규모 개인전을 개최하여 전세계의 미술애호가들이 베니스를 찾게 하기도 하였다.
2020년 작가는 코로나19 퇴치를 위해 헌신하는 의료진을 격려하기 위하여 작품 <나비 무지개 Butterfly Rainbow>를 제작하여 판매수익을 전액 기부하는 자선활동을 펼쳤다. 이는 그가 꾸준히 작업을 통해 보여주는 존재와 죽음에 대한 관심과도 일맥상통한다.
Butterfly Painting, 2005, Household gloss on canvas, butterfly, Perspex, Series of 13, 160 x 160 x 55 mm데미안 허스트는 나비의 아름다운 모습과 죽음의 생의 사이클을 통해 피할 수 없는 죽음이라는 운명 앞에 선 인간의 현실을 자각하게 하는 작업을 해왔다. 다 칠해 놓은 캔버스에 우연히 일어난 나비의 죽음이 아름다움을 창조하고 있는 상반된 상황의 공존은 생성과 소멸이 이분법적이 아니라는 삶과 죽음을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를 드러낸다. 모든 생명에는 삶과 죽음의, ‘순환’ 과정이 존재하고 있음을 축소판 상황으로 보여주는 것은, 단순히 충격적 광경을 만들어내는 것 이상의 존재의 삶과 죽음에 대 한 진지한 성찰이 담겨있다.
The Sacred Heart(신성한 심장), 2005, Silver and multimedia, 31 x 37 x 37 cm, ed. 25‘The Sacred Heart(성심)’에서 예수의 심장에는 주삿바늘과 면도칼, 수술용 메스 등이 꽂혀있어 마치 임상시험에서 볼법한 형태이다. 이는 질병, 죽음 및 고통에 대한 희망의 원천으로서 종교의 역할이 진보된 의학이 대신하게 됨으로써 위축되어 가는 종교적 의미를 예수의 희생을 형상화하는 성심을 통해 시각화하는 것이다.
The Crucifix(십자가), 2005, cedar wood, hand-coloured pewter pills, resin, silver and steel, 86.4 x 50.8 x 20.3cm, ed. 35‘The Crucifix(십자가)’에는 알약들이 보석을 대신하여 박혀 있다. 현대인들의 약에 대한 믿음이 그 효능이나 성분에 대한 ‘과학적’ 근거보다 알약과 그 포장의 심플하고 세련된 디자인과 색상과 같은 ‘시각적’ 호감에 기인한 것임을 반복적으로 지적하며 이를 구축하는 제약 산업의 전략에 관해 이야기한다.
The Fate of man(인간의 운명), 2005, Silver, 15.2 x 12.7 x 20.3cm, ed. 25‘The Fate of man(인간의 운명)’의 해골은 인간이 맞이할 피할 수 없는 죽음을 상징한다. 앞니 유치가 빠진 모습의 해골은 실제 12세 어린이의 해골을 주조한 것으로 죽음이 나이와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음을 의식시킨다.
The Eucharist(성체), 2005, Carved marble. Diameter 17, width 6 cm, ed. 50‘The Eucharist(성찬)’에서 전통 조각 재료인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해열진통제는 인간을 고통과 괴로움에서 해방하겠다는 ‘과학의 약속’의 상징으로써 제단 위에 올려진 모습이다. 그 형태와 색깔 또한 영성체 의식에서 쓰이는 면병(麵餠)을 떠올리는 모습으로 진정한 ‘성체’는 예수의 피와 살이 아니라 현대의학임을 역설한다.
New Religion (Sky), 2005, Silkscreen on Somerset satin 410gsm, 6 sheets each 100 x 66.7cm(200 x 200cm), ed. 55‘New Religion(새로운 종교)’은 약이 나열된 배경 위로 성경의 텍스트들이 다른 방식으로 배열되어 있다. 허스트는 성경 속 기적과 예언의 이야기들을 사람을 치료하는 '기적'을 행하는 약의 이름과 그 성분으로 전하며 성경을 읽는 새로운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New Religion (Sliver), 2005, Silkscreen on Somerset satin 410gsm, 6 sheets each 100 x 66.7cm(200 x 200cm), ed. 155‘New Religion(새로운 종교)’은 약이 나열된 배경 위로 성경의 텍스트들이 다른 방식으로 배열되어 있다. 허스트는 성경 속 기적과 예언의 이야기들을 사람을 치료하는 '기적'을 행하는 약의 이름과 그 성분으로 전하며 성경을 읽는 새로운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New Religion (wine), 2005, Silkscreen on Somerset satin 410gsm, 6 sheets each 100 x 66.7cm(200 x 200cm), ed 155‘New Religion(새로운 종교)’은 약이 나열된 배경 위로 성경의 텍스트들이 다른 방식으로 배열되어 있다. 허스트는 성경 속 기적과 예언의 이야기들을 사람을 치료하는 '기적'을 행하는 약의 이름과 그 성분으로 전하며 성경을 읽는 새로운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STATIONS OF THE CROSS, II Jesus Carries His Cross Prayer For His Followers (Lord, Show Us the Father), 2005, 100x66.7cm, ed. 80, Silkscreen on Somerset satin 410gsm‘십자가의 길’14 장면을 ‘약’의 모습으로 대체하였다. 상단 중앙부에는 성경에서 해당 장면에 대한 기록되어 있는 부분을 기재하고, 각 약의 이미지를 매치하여 관람자들에게 상상의 trigger(계기)를 제공하며 이분법적으로 분리되어 인식되는 논리적인 ‘과학’과 감정적인 ‘종교’를 하나로 묶어낸다.
STATIONS OF THE CROSS, III Jesus Falls the 1st Time /the Destruction of Sodom (Brimstone and Fire), 2005, 100x66.7cm, ed. 80, Silkscreen on Somerset satin 410gsm‘십자가의 길’14 장면을 ‘약’의 모습으로 대체하였다. 상단 중앙부에는 성경에서 해당 장면에 대한 기록되어 있는 부분을 기재하고, 각 약의 이미지를 매치하여 관람자들에게 상상의 trigger(계기)를 제공하며 이분법적으로 분리되어 인식되는 논리적인 ‘과학’과 감정적인 ‘종교’를 하나로 묶어낸다.
STATIONS OF THE CROSS, X Jesus is Stripped (The Burial), 2005, 100x66.7cm, ed. 80, Silkscreen on Somerset satin 410gsm‘십자가의 길’14 장면을 ‘약’의 모습으로 대체하였다. 상단 중앙부에는 성경에서 해당 장면에 대한 기록되어 있는 부분을 기재하고, 각 약의 이미지를 매치하여 관람자들에게 상상의 trigger(계기)를 제공하며 이분법적으로 분리되어 인식되는 논리적인 ‘과학’과 감정적인 ‘종교’를 하나로 묶어낸다.
STATIONS OF THE CROSS, XI Jesus is Nailed to the Cross, The Washing of the Feet (Passover), The Last Supper (I am the Way, the Truth and the Life), 2005, 100x66.7cm, ed. 80, Silkscreen on Somer‘십자가의 길’14 장면을 ‘약’의 모습으로 대체하였다. 상단 중앙부에는 성경에서 해당 장면에 대한 기록되어 있는 부분을 기재하고, 각 약의 이미지를 매치하여 관람자들에게 상상의 trigger(계기)를 제공하며 이분법적으로 분리되어 인식되는 논리적인 ‘과학’과 감정적인 ‘종교’를 하나로 묶어낸다.
STATIONS OF THE CROSS, XIII Jesus is Taken Down From the Cross/ The Presentation (For My Eyes Have Seen Your Salvation), 2005, 100x66.7cm, ed. 80, Silkscreen on Somerset satin 410gsm‘십자가의 길’14 장면을 ‘약’의 모습으로 대체하였다. 상단 중앙부에는 성경에서 해당 장면에 대한 기록되어 있는 부분을 기재하고, 각 약의 이미지를 매치하여 관람자들에게 상상의 trigger(계기)를 제공하며 이분법적으로 분리되어 인식되는 논리적인 ‘과학’과 감정적인 ‘종교’를 하나로 묶어낸다.
The Apostles, Fig.1 Jesus Christ (예수 그리스도), 2005, Silkscreen, 66.7 x 50 cm‘The Apostles(12사도)’는 예수와 열두제자가 아니라, 갖가지 약으로 대체되었는데, 작가가 선택한 각각의 사도에 맞는 알약은 그들의 죽음과 순교의 방식 대변한다.
The Apostles, Fig. 3 Saint Andrew(안드레아), 2005, Silkscreen, 66.7 x 50 cm‘The Apostles(12사도)’는 예수와 열두제자가 아니라, 갖가지 약으로 대체되었는데, 작가가 선택한 각각의 사도에 맞는 알약은 그들의 죽음과 순교의 방식 대변한다.
The Apostles, Fig. 10 Saint Philip (필립보), 2005, Silkscreen, 66.7 x 50 cm‘The Apostles(12사도)’는 예수와 열두제자가 아니라, 갖가지 약으로 대체되었는데, 작가가 선택한 각각의 사도에 맞는 알약은 그들의 죽음과 순교의 방식 대변한다.
The Apostles, Fig. 13 Judas Iscariot(이스가리옷 유다), 2005, Silkscreen, 66.7 x 50 cm‘The Apostles(12사도)’는 예수와 열두제자가 아니라, 갖가지 약으로 대체되었는데, 작가가 선택한 각각의 사도에 맞는 알약은 그들의 죽음과 순교의 방식 대변한다.
The Soul on Jacob's Ladder (야곱의 사다리 위의 영혼), 2005, Silkscreen prints on Somerset satin 410gsm, 150 x 99 cm, ed. 55 허스트는 전통적으로 야곱의 꿈 속 사다리를 표현한 작품들에서 영혼의 상징으로 사용되는 천사를 대신하여 부활의 대표적인 상징인 ‘나비’를 영혼의 상징으로 제시하였다. 종교적 암시로 화면을 가득 채우면서도 그 연약함을 통해 의심과 불신을 동시에 표현하고 있다.
FIG.1 A FAINT HOPE BEYOND THE FEAR OF DEATH, (죽음의 공포 너머의 실낱같은 희망), 2005, Silkscreen on Somerset satin 410gsm,100 x 66.7 cm, ed. 55‘A Faint Hope beyond the Fear of Death (죽음의 공포 너머의 희미한 희망)’에서 ‘성령’의 상징인 ‘하얀 비둘기’는 이미 죽어 부패방지용액에 박제된 생명체로 등장한다. ‘죽음의 공포 너머의 희미한 희망’이 현대 과학의 명령에 희생된 모습으로 영원성과 종교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The skull beneath the skin(피부아래의 두개골), 2005, Silkscreen with diamond dust on Somerset satin 410gsm, 100 x 66.7 cm죽음의 상징인 해골을 표면을 다이아몬드 가루로 장식하여 인간의 숙명과 욕망의 대조를 극적으로 보여준다.
THE HOLY TRINITY (삼위일체-성부·성자·성령), 2005, Silkscreen on Somerset satin 410gsm, 100 x 66.7 cm, ed. 80기독교의 핵심 사상인 ‘성삼위일체’가 3D 원형의 파이차트 로 표현하여 종교를 과학적 용어로 해석하려는 시도를 조롱하며 나치의 3색을 사용하여제 2차 세계 대전 중 히틀러 정부에 정치적 지지를 보내며 믿음의 대상으로서 우리를 실망하게 했던 종교에 대한 비난의 메시지도 담고 있다.
THE LAST SUPPER (최후의 만찬), 2005, Silkscreen on Somerset satin 410gsm, 152.2 x 200.6 cm, ed. 55‘The Last Supper (최후의 만찬)’은 세계의 핵 보유 현황을 표시한 지도의 모습이다. 대표적인 제의(祭衣)의 색상을 사용하고 이스라엘을 예수로, 나머지 나라들을 십이사도로 표현하며 지구상에 얼마나 많은 핵무기가 존재하는지를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인류 최대 재앙이 될 수 있는 핵에 대한 경고를 전달함과 동시에 과학으로 말미암은 현대사회에서의 ‘종말’의 의미를 재인식시킨다.
NEW RELIGION (새로운 종교), 2005, Leather, mdf, glass, silk and gold blocking, 79 x 110 x 160 cm, ed. 13 마르셀 뒤샹이 ‘휴대용 미술관’을 개념으로 여행가방 형태로 제작한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