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Exhibition


Current Exhibition

 20th 기획전   Insight of Painting 구하우스 회화 컬렉션 살펴보기   2023. 11. 22 ~ 2024. 04. 30


ARTIST

유현경   You Hyeon-Kyeong


1985~, 한국/Korea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졸업 후 동 대학원을 수료하고 현재 독일, 베를린에 거점을 두고 활발한 작품활동을 하고 있다. 주로 풍경, 사물, 인물 등 다양한 소재를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재현보다는 특정 상황에서 느껴지는 여러 감정과 교감을 캔버스에 담아내는 작품세계를 선보이고 있다.

 

ARTWORK

유현경, 박보람 2, 2011, 캔버스에 유채, 94×129cm

유현경의 인물화는 모두 실재인물을 모델로 그린 그림들이다. 그러나 작가의 그림 속 인물들은 구체적인 피사체의 모습보다는 회화적 색채의 집합에 가까운 추상적인 모습이다. ‘그리기’와 ‘지우기’를 반복하여 뭉개진 듯이 보이는 인물의 형상은 건조시간이 길고 덧칠이 가능한 유화의 특징을 이용한 것으로, ‘그리기’보다는 ‘지우고 뭉개는‘ 행위에 그 근원을 두는 작가의회화적 독창성을 보여준다.


이러한 작가의 작업방식을 통해 눈, 코, 입, 귀와 같은 인물의 구체적 윤곽은 점점 흐릿해지고 캔버스 위에는 얼굴, 머리, 상체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 몇 가지의 색상영역만이 남게 된다, 그 색상들의 조화는 작가가 인물에게서 직관적으로 느끼고 포착한 인물 내면의 표현이다.


이러한 작가의 작품은 회화적 대상인 동시에 감정과 교감의 대상이기도 한 ‘모델’과 ‘화가‘와의 관계를 생각해 보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