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Exhibition


Current Exhibition

20th 기획전   Insight of Painting - 구하우스 회화 컬렉션 살펴보기   2023. 11. 22 ~ 2024. 04. 30

ARTIST

정수진   Suejin Chung


1969~ ,한국/Korea

홍익대학교에서 회화를 전공하고, Chicago are institute 에서 석사를 취득하였다. 한국과 뉴욕에서 오가며 작업하고 있다.

ARTWORK

정수진, 마카오 인상, 2015, Oil on canvas, 179×220cm

정수진은 회화를 감정의 표출 수단이 아닌 의식의 흐름에 대한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지닌 표현 매체라 일컫는다. 즉, 그의 작품은 순수한 형상 자체가 시각적으로 구현된 결과물일 뿐, 비밀스럽고 불가해한 이야기를 풀어내 들려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작가는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과 그림이 존재하는 세상을 현실계와 형상계로 분리하여 설명한다. 그에 따르면 형상계는 인간이 사물을 바라보는 수많은 관점이 이미지로 존재하는 세상이다. 회화 작품에는 표면 질감 및 붓질 등 보이지 않는 의식 활동을 감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단서가 있어, 다른 차원에서 세상을 해석하게 한다. 정수진 작가는 자신만의 고유한 시각언어를 바탕으로 풍부한 직관적 이미지로 재탄생한 다차원적 의식 세계를 회화로 풀어내는 작업을 한다.


작품 〈마카오 인상〉은 마카오 관광청의 초대로 2015년 마카오를 다녀온 작가가 마카오에 대한 인상을 표현한 것이다. 작품 속에는 어디선가 본 듯한 하지만 어디서도 보기 힘든 이미지들이 뒤섞여 등장하는데, 이것은 서로 다른 가치들이 뒤섞여 존재하는 현대 마카오의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