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Exhibition


Current Exhibition

11th 기획전   Signed & Numbered Artworks – 거장들의 에디션 작품   2022. 1. 2 ~ 2021. 8. 29

ARTIST

알렉스 카츠   Alex Katz


1927~, 미국/USA

카츠는 러시아 혁명으로 삶의 기반을 잃고 미국에 이민한 유대인 가족 출신으로 뉴욕에서 태어났다. 대상의 세밀한 부분은 생략하고, 순간을 캡처한 듯 포착한 특징들을 단순하고 우아하게 표현하여 정보를 전달하기보다 굳이 설명하려 하지 않는 초상화를 보여준다.

ARTWORK

Alex Katz, Wedding Dress, 1993, Etching and Aquatint in Colors, 132 × 55.8 cm, Ed. 60/75

현대 초상화의 선구자로 꼽히는 알렉스 카츠에게 뮤즈인 아내 아다(Ada)와 아들 빈센트(Vincent), 친구들과 동료 예술가들은 삶의 공유자이자 그의 모델들이다. 감정적으로 유대 관계가 있는 가까운 사람들, 반려견인 Sunny와의 평범한 일상과 인생의 이정 표가될 만한 중요한 날들을 담은 카츠의 작품들은 마치 관람자에게 그의 가족 앨범을 공유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이 작품은 작가의 며느리인 비비안이 웨딩드레스를 입은 모습을 그린 것이다. 마치 본인이 관찰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고 있는 듯한 그림 속 비비안의 순수한 자세는 인물화로서는 전형적이지 않은 것으로 일부러 포즈를 취하거나 연출되지 않은 자연스러운 모습을 하고 있다. 작가가 따뜻한 태도로 그의 새로운 가족이 되는 비비안의 꾸밈없는 순간을 포착하여 그 순간 그녀의 감정과 생각을 보는 이가 느낄 수 있는 여지를 남긴다.


아래로 향한 시선과 함께 수줍음의 표현으로 이해되기 쉬운 두 손을 등 뒤로한 비비안의 자세는 그녀가 편안함을 느끼고 있음을 보여준다. 모든 것이 신부를 중심으로 바쁘게 돌아가는 결혼식 날, 그 안에서도 그녀만의 평화로운 순간을 누리고 있는 비비안의 모습을 포착한 작가의 시선에서 따스한 가족애를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